![외국인 유학생 간담회 [호남대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5042910373604606d2326fc69c1451642.jpg&nmt=30)
호남대학교 대학원은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25일까지 총 6회에 걸쳐 외국인 유학생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덕모 대학원장, 주인영 유학생지원실장, 전문위원, 학생 대표 등이 참석해 유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박사 과정 진학 정보 제공과 학업 및 생활 지원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간담회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소수자 집단으로서 겪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공유됐다. 유학생 간 문화 교류 기회 부족, 논문 연구 과정에서의 연구 시설 이용과 학술 지원 문제, 정보 공유의 한계 등 다양한 이슈들이 심도 있게 다뤄졌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연구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학술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몽골 출신 유학생 에르덴한다(관광학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평소 궁금했던 박사 진학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같은 고민을 가진 다른 유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어 큰 위로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호남대학교 대학원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외국인 유학생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과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들이 안정적이고 만족도 높은 대학원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globalu@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