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한경아 기자]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저가항공사 에어부산 한태근 사장이 직원들에게 갑질 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항공기에 탑승한 지인 일행의 항공기 좌석을 교체해주지 않고 규정대로 한 승무원들을 호출해 질책하고 경위서를 제출하게 했다는 것이다.
2일 에어부산 및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7일 중국 싼야에서 출발해 부산으로 향하는 에어부산 BX374편 항공기 매니저와 승무원이 회사에 경위서를 제출했다.
이들 승무원은 한 사장 지인이라 칭하는 A씨가 항공기 유료 좌석에 무단 착석하자 원래 자리로 돌아가 줄 것을 요구했다.
A씨는 자리가 비어있다며 계속 유료 좌석으로의 교체를 요구했고 매니저와 승무원은 규정 매뉴얼을 근거로 이를 거부했다.
해당 유료 좌석은 2만원 가량의 추가비용을 지불한 승객만 앉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한 사장 친구라고 밝힌 B씨도 자리 교체를 요구했으나 매니저와 승무원은 매뉴얼 규정을 근거로 들어 이들의 요청을 거부했다.
비행을 마친 뒤 B씨는 한 사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후 해당 항공기 승무원 증원에 따르면 한 사장은 승무원 팀장을 호출해 질책하고 경위서를 작성하게 했다.
이같은 사실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인 '블라인드'에 게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부산 직원으로 추정되는 게시자는 한 사장 지인이 유료 좌석을 구매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자리를 옮기자 항공기 매니저가 좌석을 구매한 손님만 자리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제자리로 돌아가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매니저 조치에 화가난 한 사장 지인이 "내가 한 사장 친구야!! 어디서 앉지마라 난리야"라고 외쳤고 항공기가 목적지에 도착하자 바로 한 사장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전했다.
해당 글에 따르면 팀장과 매니저는 결국 한 사장에게 소환됐고 이들은 경위서를 작성하고 질책을 받았다.
글 게시자는 이일로 인해 과장 진급대상자이던 매니저가 결국 진급하지 못했다고 알렸다.
이에 대해 한 사장측은 지인이 다리가 불편해 자리를 바꿔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들었고 이 사안과 관련해 양측의 입장을 충분히 듣기 위해 경위서 작성을 지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승무원의 승진누락 의혹에 대해서는 "평가대로 했을 뿐 이 사건과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블라인드에 올라온 글에는 당시 한 사장 지인이 다리가 불편하다는 말을 한마디도 한 적이 없었다며 한 사장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경아 기자 hga@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