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이 문화기술 연구개발(이하 CT R&D) 지원사업 지정 공모에 참여할 연구기관을 21일부터 모집한다.
CT R&D 지원사업은 ‘풍요롭고 다채로운 최첨단 문화국가 구현’을 비전으로 국내 문화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서비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국책사업이다. 올해 총 494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됐다.
2019 신규 공모는 사회적 약자와 고령자를 위한 기술, 환경문제 대응 등 사회 문제 해결형 과제에 주목했다. 소외계층의 문화 향유를 위한 지원과 서비스 기술,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자연 친화 미디어아트 플랫폼 개발 등의 내용으로 1차 연도에 22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전 과제는 문화콘텐츠 분야 3개, 문화예술 4개, 문화 융복합 5개로 구성됐다.
올해는 사업 참여의 공평성을 위해 과제 중복신청 제한 규정이 신설됐다. 영리기업은 본 지정 과제 공고 중 1개 과제만 신청할 수 있다. 비영리기관의 경우, 1개 과제에 복수 지원이 불가능하며, 연구 책임자 1인당 1개 과제만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문화기술 R&D 사업 수행에서 고용 창출을 활성화하고자 정부 출연금 5억 원당 1명의 신규채용이 의무화됐다. 행정 기간 단축과 조기 공고를 진행해 1차 연도 연구 기간도 기존 8개월에서 9개월로 확대했다.
오는 22일, 본 공모의 사업 설명회가 열린다. 과제 기획에 참여한 문화기술 PD가 공모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희망자는 내달 13일 오후 4시까지 한콘진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에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