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밀레니얼 세대로 일컬어지는 젊은 세대들의 소비 형태가 변화되면서 패션산업도 그 지형이 바뀌고 있다. 럭셔리 브랜드부터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까지 밀레니얼 세대들의 환호를 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적극적인 자세에서 온 것. 가치를 알아본 밀레니얼 세대는 상품에 대한 적극적인 피드백과 홍보로 기존 다른 세대와 차별화된다.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코오롱FnC)은이런 밀레니얼 세대들의 장점만을 모아 새로운 패션 비즈니스 모델인 ‘커먼마켓’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커먼마켓은 밀레니얼 세대와 코오롱FnC가서로의 장점을 모아 역할분담을 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가 적용하고자 한다. 트렌드와 마케팅에 능한 밀레니얼 세대는 상품 디자인과 판매를 맡는다.
다양한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는 코오롱FnC는상품 생산부터 배송까지는 책임진다. 정확한 역할분담은 정해져 있지만, 때에 따라 코오롱FnC가가진 유통 영역의 도움을 더하기도 한다.
커먼마켓은현재 두 개의 브랜드를 시험 운영 하고 있다.
‘기글(giiigle)’은 SNS 인플루언서인 ‘임기용’과 지난 2월 함께 론칭했다. 임기용은 서울대생으로 SNS에학교에서 촬영한 데일리룩 콘텐츠를 통해 인기를 얻었다. 기글은 셔츠와 팬츠로, 일명 아메카지룩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초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였으며 10일동안 목표액수의 약 1200%를 상회하는 결과를 기록했다.
‘Do Not Disturb’는 모델 에이전시인 GOST(고스트)에 소속되어 있는 세 명의 모델 인플루언서(안재형, 김준수, 유채림)가 함께한다. 이들 세 명의 인플루언서는 기본 티셔츠와 셋업(set-up)재킷 팬츠, 베스트 등 13개 아이템을 선보인다.
여성 모델 유채림은 여성 라인을 따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6월 1일과 2일 양일간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편집숍 ‘XU’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 이틀간 모든 상품을 완판하였으며, 22일~23일 양일간 오사카에서 2차 팝업을 진행했다.
코오롱FnC는두 개의 브랜드를 온라인 편집숍인 ‘29cm’에 지난 5월 29일 입점 시켰다. 29cm가 수요일마다 새로운 브랜드를 소개하는 코너인 ‘수요 입점회’를 통해 브랜드를 선보인 것. 영향력 있는 온라인 편집숍에서의 판매를 통해 고객 반응을 확인하고자 한다.
한편, 디저트 카페로 유명한 ‘글래머러스 펭귄’의 파티셰 유민주와도 함께 가방 2종과 앞치마를 선보였다. 이는 기존의 인플루언서의 브랜드에 코오롱FnC의생산을 더한 것으로 이태원 글래머러스 펭귄 카페의 시그니처 메뉴인 케이크에서 영감을 받은 가방들 중 레몬머랭 캔버스백은 2일만에 준비된 수량이 완판되어 추가 수량을 확보하고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는 코오롱FnC의김기영 전무는 “패션과 유통이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비즈니스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고객들의 취향이 다양해지는 것은 물론 확고해지기까지 한다. 코오롱FnC는 마케팅에능한 밀레니얼 고객과 함께 그들이 입고 싶은 옷을 만들어 판매하면서 좀 더 가볍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고 비즈니스 기획 의도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