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22 17:19  |  금융·증권

여드름자국 흉터, 한의학적 맞춤 치료방법은?

후한의원 부산서면점 이현미 원장
후한의원 부산서면점 이현미 원장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여드름 흉터는 염증 이후 피부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조직이 구축된 현상을 말한다. 주로 심하게 화농된 상태에서 잘못된 방법으로 압출을 시도하다 피부의 진피층까지 탈락되거나 농포의 결절이 피부 속으로 터지면서 발생된다. 또한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수분과 유분의 균형이 맞지 않을 때 발생되거나 혹은 세균에 대한 면역력이 저하 또는피부 재생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한다.

특히 이렇게 발생된 여드름 흉터는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피부 재생력과 탄력이 월등한 청소년들의 경우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호전이 가능하지만, 성인의 경우 피부재생력과 탄력이 저하되어 있어 시간이 경과해도 호전되기 힘들고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흉터를 남길 경우 심미적인 악영향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을 야기시킬 수 있다.

후한의원 부산서면점 이현미 원장은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여드름 치료를 위해 근원적인 치료를 시행한다고 전하며 환자 개개인의 체질 분석 후 여드름의 종류, 피부의 두께와 타입 등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맞춤치료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여드름 흉터 치료에 있어서도 인위적으로 흉터를 치료하기 보다는 환자 개인이 가진 피부 재생력과 탄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피부 미세 이식을 통한 효과적인 흉터 치료를 시행한다고전했다.

더불어 여드름 흉터 치료 시에는 가급적 기름진 음식과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고 치료 후 염증이 개선되었을 때에는 족발이나 닭발 종류의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 피부탄력과 재생력 저하를 막아주는 것도 여드름 흉터 치료에 도움 될수 있다.

무엇보다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나 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여드름을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충분한 수분공급과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섭취, 수면시간 확보, 올바른 세안 방법, 스트레스 해소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여드름이 이미 발생되었다면 잘못된 자가 관리보다는 빠른 시일 안에 의료진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으로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여드름 흉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