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1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아스트로 차은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12월 16일부터 1월 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65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25,767,133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RM, 동방신기 유노윤호, 방탄소년단 제이홉, 하이라이트 양요섭, 엑소 백현, 슈퍼주니어 성민, AB6IX 이대휘, AB6IX 박우진, AB6IX 김동현, AB6IX 전웅, 엑소 카이, NCT 재현, NCT 정우, 빅스 라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수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NCT 도영, NCT 마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범규, 샤이니 태민, 더보이즈 현재, NCT 해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태현, NCT 제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7,444 미디어지수 1,995,789 소통지수 1,741,276 커뮤니티지수 1,878,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33,15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180,413과 비교하면 6.23%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2,107 미디어지수 2,068,628 소통지수 1,377,345 커뮤니티지수 1,277,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5,85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552,753과 비교하면 13.56% 상승했다.
3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024 미디어지수 1,232,339 소통지수 1,555,300 커뮤니티지수 1,553,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3,50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777,290과 비교하면 66.88%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790 미디어지수 1,762,704 소통지수 1,888,360 커뮤니티지수 1,883,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78,5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05,329와 비교하면 18.34%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9,908 미디어지수 1,397,052 소통지수 1,359,994 커뮤니티지수 1,935,1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2,08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57,158과 비교하면 40.0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1,983,511개와 비교하면 0.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14% 상승, 브랜드이슈 1.69% 하락, 브랜드소통 6.83% 상승, 브랜드확산 20.5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선정하다, 선물하다, 동참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크리스마스러브, 정인아미안해, 필터'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20%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2021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0위 브랜드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RM, 동방신기 유노윤호, 방탄소년단 제이홉, 하이라이트 양요섭, 엑소 백현, 슈퍼주니어 성민, AB6IX 이대휘, AB6IX 박우진, AB6IX 김동현, AB6IX 전웅, 엑소 카이, NCT 재현, NCT 정우, 빅스 라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수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NCT 도영, NCT 마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범규, 샤이니 태민, 더보이즈 현재, NCT 해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태현, NCT 제노, 비투비 서은광, 갓세븐 진영, NCT 지성, 세븐틴 준, 뉴이스트 민현, 몬스타엑스 셔누, 골든차일드 봉재현, 더보이즈 주연, 비투비 이창섭, 갓세븐 유겸, 신화 전진, 몬스타엑스 민혁, NCT 런쥔, 세븐틴 정한, 엑소 디오, 슈퍼주니어 규현, 빅톤 최병찬, 엑소 시우민, 더보이즈 뉴, NCT 태용, 몬스타엑스 주헌, SF9 찬희, 세븐틴 민규, 세븐틴 에스쿱스, NCT 재민, 비투비 육성재, 갓세븐 마크, 하이라이트 윤두준, 인피니트 엘, 세븐틴 호시, 더보이즈 에릭, 세븐틴 원우, 엑소 찬열, 더보이즈 영훈, 뉴이스트 백호, 더보이즈 선우, 트레저 방예담, 인피니트 김성규, 세븐틴 승관, 몬스타엑스 기현, NCT 텐, NCT 쟈, 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휴닝카이, SF9 로운, 샤이니 민호, 몬스타엑스 형원, 슈퍼주니어 신동, NCT 천러, 크래비티 정모, 크래비티 민희, 세븐틴 우지, 위너 송민호, 몬스타엑스 아이엠, NCT 윈윈, 비투비 이민혁, 동방신기 최강창민, 크래비티 형준, 슈퍼주니어 이특, 크래비티 원진, 뉴이스트 JR, 세븐틴 조슈아, 빅뱅 태양, 하이라이트 이기광, 빅톤 한승우, 크래비티 태영, NCT 태일, 아스트로 문빈, 빅톤 허찬, 아스트로 MJ, NCT 유타 이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