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2.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블랙핑크, 3위 트와이스 順

방탄소년단,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1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12월 23일부터 1월 23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63,832,05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되었다.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NCT, 세븐틴, 엑소, 여자친구, 마마무, 오마이걸, 뉴이스트, 샤이니, ITZY, 트레저, 더보이즈, 아스트로, 몬스타엑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우주소녀, 에이프릴, 에스파, 레드벨벳, AB6IX, 소녀시대, 스트레이 키즈, 빅톤, 엔하이픈, 모모랜드, 이달의 소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5,920 미디어지수 3,404,020 소통지수 4,837,754 커뮤니티지수 4,796,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64,08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972,090와 비교하면 17.44%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1,704 미디어지수 1,707,215 소통지수 4,780,132 커뮤니티지수 4,926,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65,6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401,874와 비교하면 41.23% 상승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856 미디어지수 1,323,460 소통지수 2,713,760 커뮤니티지수 4,772,7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48,87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676,299와 비교하면 62.94% 상승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수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832 미디어지수 1,790,045 소통지수 4,725,738 커뮤니티지수 2,011,4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41,10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561,582와 비교하면 37.79% 상승했다.

5위, 아이즈원 ( 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3,392 미디어지수 1,094,569 소통지수 2,008,331 커뮤니티지수 5,140,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77,1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51,414와 비교하면 43.6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1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3,994,751개와 비교하면 13.7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4% 하락, 브랜드 이슈 7.40% 하락, 브랜드소통 21.98% 상승, 브랜드확산 28.6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3.03%가 되면서 지난 12월 긍정비율 60.55% 보다 2.48%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수상하다, 석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골든디스크, 빌보드, 틱톡'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2%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1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NCT, 세븐틴, 엑소, 여자친구, 마마무, 오마이걸, 뉴이스트, 샤이니, ITZY, 트레저, 더보이즈, 아스트로, 몬스타엑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우주소녀, 에이프릴, 에스파, 레드벨벳, AB6IX, 소녀시대, 스트레이 키즈, 빅톤, 엔하이픈, 모모랜드, 이달의 소녀, 이달의 소녀, 슈퍼주니어, 우아!, 동방신기, 러블리즈, 위너, 온앤오프, 에이핑크, 크래비티, 위클리, 빅뱅, 에이티즈, 빅스, 인피니트, 위키미키, T1419, SF9, 드림캐쳐, 골든차일드, 신화, 프로미스나인, 스텔라, 스테이씨, 하이라이트, 갓세븐, 티아라, 체리블렛, 다이아, 레이디스코드, 원어스, 라붐, 펜타곤, 시그니처, 2PM, 에이스, 로켓펀치, 비투비, 핫샷, EXID, 젝스키스, 크레용팝, 걸스데이, B1A4, 에버글로우, MCND, CIX, CLC, 애프터스쿨, 시크릿, 블락비, 보이프렌드, 베스티, 시크릿넘버, 에프엑스, JYJ, 버스터즈, 틴탑, 브라운아이드걸스, 나인뮤지스, 카밀라, 2AM, FT아일랜드, 엘리스, 블링블링, 프리스틴, 플레이백, 트위티, 동키즈, 임팩트, 헬로비너스, 유니티 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