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2.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임영웅, 3위 블랙핑크 順

방탄소년단, 가수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1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2월 24일부터 1월 24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7,794,8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1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영탁, 아이유, 김희재, 트와이스, NCT, 송가인, 화사, ITZY, 세븐틴, 엑소, 여자친구, 이찬원, 태연, 아이즈원, 레드벨벳, 오마이걸, 마마무, 제시, 박진영, 강다니엘, 임창정, 이승기, 정동원, 장민호, 머쉬베놈, 나훈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5,027 미디어지수 4,026,134 소통지수 4,856,870 커뮤니티지수 4,307,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65,8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129,164와 비교하면 22.20%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6,140 미디어지수 1,517,817 소통지수 2,829,461 커뮤니티지수 2,553,3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36,78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573,509와 비교하면 2.49%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379 미디어지수 1,033,256 소통지수 3,822,969 커뮤니티지수 3,685,2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49,88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999,418과 비교하면 15.63% 상승했다.

4위, (여자)아이들 ( 수진, 미연, 소연, 우기, 슈화, 민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3,775 미디어지수 1,184,087 소통지수 2,169,019 커뮤니티지수 2,283,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49,8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63,876과 비교하면 54.90% 상승했다.

5위, 영탁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6,307 미디어지수 986,937 소통지수 2,432,637 커뮤니티지수 1,271,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7,14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448,629와 비교하면 12.4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2,594,505개보다 3.6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32% 상승, 브랜드 이슈 5.43% 상승, 브랜드 소통 4.96% 상승, 브랜드 확산 5.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방탄소년단 브랜드 1위, 임영웅 브랜드 2위, 블랙핑크 브랜드 3위로 지난 12월과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글로벌 플랫폼, 임영웅 브랜드는 미디어 플랫폼, 블랙핑크 브랜드는 커뮤니티 플랫폼에서 강력한 팬덤을 구축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영탁, 아이유, 김희재, 트와이스, NCT, 송가인, 화사, ITZY, 세븐틴, 엑소, 여자친구, 이찬원, 태연, 아이즈원, 레드벨벳, 오마이걸, 마마무, 제시, 박진영, 강다니엘, 임창정, 이승기, 정동원, 장민호, 머쉬베놈, 나훈아, 지코, 백현, 벤, 청하, 잔나비, 성시경, 백지영, 적재, 유아, SG 워너비, 경서, 선미, 스윙스, 김준수, 에이핑크, 바이브, 규현, 헤이즈, 폴킴, 송민호, 송하예, 이하이, 박효신, 창모, 조이, 노을, 산들, 미란이, 기리보이, 정은지, 펀치, 백예린, 가호, Crush, 박혜원, 정승환, 원슈타인, 장범준, 허각, 전소미, 로꼬, 볼빨간사춘기, 김필, 나얼, 엠씨더맥스, 휘인, 하현우, 악동뮤지션, 릴보이, 카더가든, 솔지, 오반, 브라운아이드걸스, 신용재, 경서예지, 황인욱, 양다일, 이예준, 마크툽, 비룡, 먼데이키즈, 전상근, 스탠딩에그, 윤도, 송이한, VOS, 순순희, 신예영, 진민호, 미도와 파라솔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