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1년 4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김종국, 3위 강호동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월 3일부터 4월 3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6,655,3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4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김종국, 강호동, 박명수, 김구라, 이수근, 박수홍, 이광수, 김성주, 안정환, 차태현, 서장훈, 김종민, 김준호, 탁재훈, 유희열, 신동엽, 윤종신, 김희철, 이상민, 조세호, 이경규, 이영자, 이효리, 김준현, 문세윤, 장도연, 송해, 양세찬, 하하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86,860 미디어지수 563,200 소통지수 440,578 커뮤니티지수 498,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9,0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13,363과 비교하면 31.43% 상승했다.
2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223 미디어지수 173,536 소통지수 273,600 커뮤니티지수 197,1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0,49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75,545와 비교하면 7.69% 하락했다.
3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106 미디어지수 251,680 소통지수 222,747 커뮤니티지수 274,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1,81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51,793과 비교하면 15.96% 상승했다.
4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79,895 미디어지수 255,200 소통지수 214,150 커뮤니티지수 255,2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4,48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15,760과 비교하면 1.38% 하락했다.
5위, 김구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82,033 미디어지수 329,120 소통지수 150,341 커뮤니티지수 241,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3,28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47,513과 비교하면 24.0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24,787,769개와 비교하면 7.5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94% 하락, 브랜드 이슈 14.50% 상승, 브랜드 소통 17.64% 상승, 브랜드 확산 15.07%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4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공개하다, 도전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놀면뭐하니, 유퀴즈, 컴백홈'이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3.55%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인 유재석, 김종국, 강호동, 박명수, 김구라, 이수근, 박수홍, 이광수, 김성주, 안정환, 차태현, 서장훈, 김종민, 김준호, 탁재훈, 유희열, 신동엽, 윤종신, 김희철, 이상민, 조세호, 이경규, 이영자, 이효리, 김준현, 문세윤, 장도연, 송해, 양세찬, 하하, 전현무, 김영철, 박미선, 김신영, 신봉선, 지석진, 김용만, 이휘재, 송지효, 양세형, 김국진, 최양락, 김숙, 송은이, 안영미, 팽현숙, 은지원, 지상렬, 노홍철, 박나래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