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1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제이시스메디칼, 2위 비트컴퓨터, 3위 케어랩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2일부터 11월 22일까지의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352,6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이시스메디칼, 비트컴퓨터, 케어랩스, 유비케어, 이지케어텍 순이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이시스메디칼 ( 대표 강동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2,910 미디어지수 148,493 소통지수 148,979 커뮤니티지수 141,644 시장지수 1,085,582 사회공헌지수 53,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1,20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46,957과 비교하면 2.62% 하락했다.
2위, 비트컴퓨터 ( 대표 조현정, 전진옥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538 미디어지수 64,031 소통지수 76,671 커뮤니티지수 569,271 시장지수 184,375 사회공헌지수 321,2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1,1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85,264와 비교하면 0.74% 상승했다.
3위, 케어랩스 ( 대표 박경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972 미디어지수 104,444 소통지수 111,185 커뮤니티지수 369,947 시장지수 307,477 사회공헌지수 48,5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4,58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85,608과 비교하면 57.38% 상승했다.
4위, 유비케어 ( 대표 이상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986 미디어지수 61,635 소통지수 66,009 커뮤니티지수 151,413 시장지수 484,655 사회공헌지수 23,2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3,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03,013과 비교하면 0.42% 하락했다.
5위, 이지케어텍 ( 대표 위원량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56 미디어지수 33,083 소통지수 32,459 커뮤니티지수 484,021 시장지수 218,704 사회공헌지수 20,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7,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26,934와 비교하면 7.9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제이시스메디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빅데이터 6,910,607개보다 20.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02% 상승, 브랜드이슈 28.78% 상승, 브랜드소통 16.31% 상승, 브랜드확산 40.37% 상승, 브랜드시장 11.48% 상승, 브랜드공헌 4.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