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휴마시스, 2위 한국비엔씨, 3위 오스템임플란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7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981,4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휴마시스, 한국비엔씨, 오스템임플란트, 세종메디칼, 랩지노믹스, 이오플로우, 제이시스메디칼, 루트로닉, 바이오플러스, 레고켐바이오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휴마시스 ( 대표 차정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4,459 미디어지수 864,317 소통지수 518,663 커뮤니티지수 349,511 시장지수 42,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9,39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36,614와 비교하면 37.01% 상승했다.
2위, 한국비엔씨 ( 대표 최완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5,892 미디어지수 833,380 소통지수 493,962 커뮤니티지수 338,352 시장지수 29,2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0,8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98,733과 비교하면 74.85% 상승했다.
3위, 오스템임플란트 ( 대표 엄태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763 미디어지수 356,761 소통지수 263,066 커뮤니티지수 134,167 시장지수 124,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0,7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73,843과 비교하면 14.06% 상승했다.
4위, 세종메디칼 ( 대표 이재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521 미디어지수 315,661 소통지수 208,795 커뮤니티지수 130,682 시장지수 13,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8,73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32,825와 비교하면 14.92% 하락했다.
5위, 랩지노믹스 ( 대표 진승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813 미디어지수 246,705 소통지수 162,814 커뮤니티지수 95,493 시장지수 16,7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6,5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92,283과 비교하면 23.0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휴마시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065,184개와 비교하면 14.5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76% 상승, 브랜드이슈 18.39% 상승, 브랜드소통 5.65% 상승, 브랜드확산 28.32% 상승, 브랜드시장 1.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