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레고켐바이오, 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2월 6일부터 1월 6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590,8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3년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씨젠, 레고켐바이오,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노터스,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피씨엘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634,795 미디어지수 372,701 소통지수 340,172 커뮤니티지수 480,107 시장지수 3,209,484 사회공헌지수 131,7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69,0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790,464와 비교해보면 23.88% 하락했다.
2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065 미디어지수 513,685 소통지수 492,339 커뮤니티지수 481,264 시장지수 2,653,108 사회공헌지수 93,9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8,4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28,594와 비교해보면 53.26% 상승했다.
3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89,635 미디어지수 635,376 소통지수 533,552 커뮤니티지수 479,740 시장지수 1,208,922 사회공헌지수 133,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1,1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31,700과 비교해보면 3.83% 하락했다.
4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315 미디어지수 223,356 소통지수 203,585 커뮤니티지수 188,051 시장지수 1,329,721 사회공헌지수 45,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6,17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832,436과 비교해보면 20.34% 하락했다.
5위, 엑세스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995 미디어지수 279,800 소통지수 256,654 커뮤니티지수 233,518 시장지수 1,052,002 사회공헌지수 92,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5,14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49,727과 비교해보면 4.4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481,279개와 비교하면 5.0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1% 상승, 브랜드이슈 0.54% 상승, 브랜드소통 1.03% 하락, 브랜드확산 3.27% 상승, 브랜드시장 7.78% 하락, 브랜드공헌 30.2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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