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스타트업 전문 홍보대행사인 토스트앤컴퍼니(Toast&company, 대표 박용만)가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았다고 17일 밝혔다.
토스트앤컴퍼니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사용되던 스타트업이라는 용어가 국내에 처음 알려지던 2013년에 국내 스타트업들의 홍보를 위해 벤처스퀘어(대표 명승은) 등에 의해 설립되었다.
창업당시 회사명인 토스트(Toast)는 빵을 의미하는 토스트가 아니라 축배, 건배를 뜻하는 토스트팅(Tosting)에서 따온 이름으로 ‘스타트업들을 성공시켜 축배를 들게 하자’는 의미로 이름 지어졌다. 그러나 10년 세월을 지나면서 토스트 로고는 기억하기 좋게 토스트(빵) 이미지로 바뀌었다.
토스트앤컴퍼니 박용만 대표는 “10여년동안 200여개 스타트업들과 상장사, 제약바이오, 패션, 향기, 향수, 화장품, 자율주행, 조각투자 등 국내 유명기업들의 홍보를 맡아 보람이 있었다. 정보화시대에 온라인 언론홍보는 효과적으로 대중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이어 박대표는 “토스트는 클라이언트를 업종별 국내 1위뿐 아니라 아기 유니콘기업으로 만드는 게 목표다. 특히 브랜드 론칭부터 신제품 출시, IR 및 투자유치 등 고객사의 여러 홍보 이슈를 공신력 있는 언론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고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