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4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6일부터 4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17,3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3년 4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퍼스텍, 빅텍,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쎄트렉아이, 아스트, 제노코, 에이트원, 휴니드, 휴센텍, 아이쓰리시스템,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6,550 미디어지수 1,000,083 소통지수 758,162 커뮤니티지수 857,738 시장지수 1,667,520 사회공헌지수 116,5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16,61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227,394와 비교해보면 3.38% 하락했다.
2위, 한국항공우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900,900 미디어지수 734,380 소통지수 611,236 커뮤니티지수 1,042,614 시장지수 1,549,636 사회공헌지수 102,0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0,83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94,864와 비교해보면 15.04%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600 미디어지수 507,053 소통지수 834,682 커뮤니티지수 763,791 시장지수 808,946 사회공헌지수 78,3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6,42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091,171과 비교해보면 12.46% 상승했다.
4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200 미디어지수 294,623 소통지수 260,069 커뮤니티지수 274,812 시장지수 542,108 사회공헌지수 67,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2,95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64,624와 비교해보면 9.28% 하락했다.
5위, 퍼스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925 미디어지수 190,634 소통지수 207,477 커뮤니티지수 151,881 시장지수 57,404 사회공헌지수 28,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4,8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45,281과 비교해보면 24.1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007,690개와 비교하면 2.2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30% 하락, 브랜드이슈 4.04% 하락, 브랜드소통 2.26% 상승, 브랜드확산 14.68% 상승, 브랜드시장 0.21% 하락, 브랜드공헌 21.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