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4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제이시스메디칼, 2위 비트컴퓨터, 3위 뷰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24일부터 4월 24일까지의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951,9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이시스메디칼, 비트컴퓨터, 뷰노, 이지케어텍, CJ바이오사이언스, 유비케어, 케어랩스, 솔본, 인피니트헬스케어, 제이엘케이, 라이프시맨틱스 순이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이시스메디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293 미디어지수 117,027 소통지수 119,751 커뮤니티지수 95,281 시장지수 1,206,838 사회공헌지수 45,6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8,85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03,785와 비교해보면 4.99% 하락했다.
2위, 비트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85,773 미디어지수 65,627 소통지수 80,082 커뮤니티지수 726,782 시장지수 198,771 사회공헌지수 318,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5,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75,597과 비교해보면 15.66% 상승했다.
3위, 뷰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518 미디어지수 176,783 소통지수 170,584 커뮤니티지수 162,272 시장지수 481,886 사회공헌지수 109,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5,92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27,926과 비교해보면 29.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제이시스메디칼 ( 대표 강동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961,686개와 비교하면 0.0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7% 하락, 브랜드이슈 12.38% 하락, 브랜드소통 11.20% 하락, 브랜드확산 13.48% 하락, 브랜드시장 15.77% 상승, 브랜드공헌 63.7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