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5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한국항공우주,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4월 4일부터 5월 4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270,4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퍼스텍, 빅텍,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쎄트렉아이, 아스트, 제노코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1,125 미디어지수 1,338,529 소통지수 1,000,779 커뮤니티지수 1,118,790 시장지수 1,863,510 사회공헌지수 238,3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91,07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016,611과 비교해보면 29.49% 상승했다.
2위, 한국항공우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6,400 미디어지수 988,341 소통지수 793,691 커뮤니티지수 1,481,552 시장지수 1,937,019 사회공헌지수 145,3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82,34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940,837과 비교해보면 35.25%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793,000 미디어지수 686,946 소통지수 962,869 커뮤니티지수 1,565,864 시장지수 943,453 사회공헌지수 169,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21,58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476,420과 비교해보면 47.32% 상승했다.
4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725 미디어지수 329,057 소통지수 285,166 커뮤니티지수 291,285 시장지수 612,058 사회공헌지수 74,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3,79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872,958과 비교해보면 11.26% 상승했다.
5위, 퍼스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455,975 미디어지수 287,928 소통지수 278,328 커뮤니티지수 233,537 시장지수 77,484 사회공헌지수 44,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7,81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24,887과 비교해보면 48.9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17,376개와 비교하면 31.3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23% 상승, 브랜드이슈 31.41% 상승, 브랜드소통 22.20% 상승, 브랜드확산 46.42% 상승, 브랜드시장 16.03% 상승, 브랜드공헌 61.7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