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0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2위 삼성자산운용, 3위 KB자산운용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43,327,7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0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KB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현대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KCGI자산운용 순이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942,165 미디어지수 976,377 소통지수 1,289,166 커뮤니티지수 1,275,335 사회공헌지수 125,8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08,91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935,830과 비교해보면 17.10% 상승했다.
2위, 삼성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632,098 미디어지수 844,360 소통지수 957,098 커뮤니티지수 1,082,207 사회공헌지수 190,1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5,9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59,390과 비교해보면 13.70% 상승했다.
3위, KB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662 미디어지수 483,952 소통지수 730,125 커뮤니티지수 989,300 사회공헌지수 58,9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6,94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54,464와 비교해보면 1.98% 상승했다.
4위, 신한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09,070 미디어지수 904,402 소통지수 379,161 커뮤니티지수 906,799 사회공헌지수 144,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3,64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70,513과 비교해보면 16.43% 상승했다.
5위, 이지스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892,412 미디어지수 452,387 소통지수 646,503 커뮤니티지수 598,768 사회공헌지수 24,9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4,97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91,978과 비교해보면 4.9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최창훈, 이병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38,851,083개와 비교하면 11.5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4% 상승, 브랜드이슈 10.14% 상승, 브랜드소통 9.25% 상승, 브랜드확산 18.08% 상승, 브랜드공헌 14.3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