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세븐틴, 3위 뉴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0월 16일부터 11월 16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3,497,025개를 추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3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뉴진스, 아이브, 라이즈, 블랙핑크, 르세라핌, NCT, 트와이스, 비투비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830 미디어지수 856,693 소통지수 2,260,878 커뮤니티지수 2,563,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57,0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280,605와 비교해보면 3.56% 하락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3,484 미디어지수 860,084 소통지수 1,204,365 커뮤니티지수 1,911,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9,5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632,737과 비교해보면 26.06% 상승했다.
3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6,076 미디어지수 596,566 소통지수 1,586,676 커뮤니티지수 1,388,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7,93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721,727과 비교해보면 13.85% 하락했다.
4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4,880 미디어지수 690,889 소통지수 1,233,896 커뮤니티지수 1,420,3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0,01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458,788과 비교해보면 12.76% 하락했다.
5위, 라이즈 ( 쇼타로, 은석, 성찬, 원빈, 승한, 소희, 앤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844 미디어지수 576,343 소통지수 980,950 커뮤니티지수 1,116,4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2,546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4,898,688개와 비교하면 1.8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0% 하락, 브랜드이슈 3.83% 하락, 브랜드소통 1.24% 상승, 브랜드확산 2.2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돌파하다, 진입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정국, 빌보드, 지민'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94%를 기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