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1월 대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협은행 대출, 2위 기업은행 대출, 3위 국민은행 대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1개 대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17일까지의 대출 브랜드 빅데이터 78,625,1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대출이란 돈을 빌리는 상품을 이야기한다. 대출은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구분되는데, 신용대출은 대출자의 신용도를 근거로 빌리는데 신용을 판단하는 조건에는 금융 거래내역, 경제상황, 직업들이 있다. 담보대출은 부동산 등을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린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11월 대출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농협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대구은행, SBI저축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산업은행, 우리은행, 부산은행 대출 순으로 나타났다.
대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협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607 미디어지수 2,978,066 소통지수 1,021,355 커뮤니티지수 2,803,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56,98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180,965와 비교해보면 3.84% 상승했다.
2위, 기업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1,747,124 미디어지수 1,676,574 소통지수 793,537 커뮤니티지수 2,781,0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98,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575,403과 비교해보면 18.39% 하락했다.
3위, 국민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4,926 미디어지수 1,217,686 소통지수 1,462,413 커뮤니티지수 1,749,4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4,44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356,570과 비교해보면 9.63% 하락했다.
4위, 대구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4,707 미디어지수 1,065,962 소통지수 1,423,329 커뮤니티지수 1,397,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1,2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791,984와 비교해보면 26.66% 하락했다.
5위, SBI저축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827,738 미디어지수 1,338,152 소통지수 1,641,312 커뮤니티지수 1,163,8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71,04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601,652와 비교해보면 11.2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출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은행 대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대출 브랜드 빅데이터 86,847,628개와 비교하면 9.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72% 상승, 브랜드이슈 7.52% 하락, 브랜드소통 2.28% 하락, 브랜드확산 21.5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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