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5일부터 12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48,8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KG스틸, TCC스틸, 동국제강, KG ETS, 한국특강, 대한제강, 세아제강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329,580 미디어지수 1,614,583 소통지수 2,298,162 커뮤니티지수 1,991,214 시장지수 546,736 사회공헌지수 311,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2,2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51,171과 비교해보면 35.06% 상승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573 미디어지수 548,774 소통지수 439,115 커뮤니티지수 455,852 시장지수 4,672,517 사회공헌지수 87,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81,9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20,374와 비교해보면 18.56% 상승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528 미디어지수 487,993 소통지수 441,250 커뮤니티지수 229,321 시장지수 119,404 사회공헌지수 6,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7,2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12,309와 비교해보면 47.90% 상승했다.
4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83,463 미디어지수 175,945 소통지수 170,932 커뮤니티지수 520,664 시장지수 53,151 사회공헌지수 6,2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0,44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07,881과 비교해보면 16.35% 하락했다.
5위, TCC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99,459 미디어지수 210,596 소통지수 193,846 커뮤니티지수 102,535 시장지수 153,078 사회공헌지수 7,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6,5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80,135와 비교해보면 1.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김원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97,890개와 비교하면 15.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7% 상승, 브랜드이슈 40.20% 상승, 브랜드소통 66.50% 상승, 브랜드확산 14.56% 하락, 브랜드시장 4.76% 상승, 브랜드공헌 406.6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