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대상웰라이프는 ‘클로렐라 플래티넘’이 ‘2024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패키징 부문 시상식이다. 패키징 산업의 우수 기술과 산업 발전에 기여한 제품·디자인을 선정해 포상을 진행한다.
이번에 수상한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대상그룹의 클로렐라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1년 출시된 피부 건강∙항산화∙면역력 증진∙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을 돕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국내 최초 페이퍼프레스를 적용한 건강기능식품 세트를 선보여 주목받았다.
페이퍼프레스는 일반 종이나 플라스틱 트레이 대신 크라프트지 2겹 구조를 사용해 기존 패키지보다 강도와 친환경성을 모두 높인 용기 포장 기술이다.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적정 강도의 페이퍼프레스로 용기를 고정해 품질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를 사용하고 화학적 코팅을 배제해 환경친화적 패키지를 구현했다.
분리배출의 편리성을 고려해 캡·리드지·용기 및 스티커 라벨까지 단일 재질로 설계했다. 혼합 소재와 달리 번거로운 분리 작업이 필요 없어 자원 순환의 효율을 높였다.
패키지 디자인도 클로렐라의 건강한 이미지를 담아 친환경적으로 표현했다. 클로렐라(Chlorella)의 알파벳 C와 식물성 자연 원료의 특징을 담아 엠블럼을 개발했으며, 갈색의 크라프트지와 초록색 대나무 종이를 통해 흙과 나무를 연상시키는 자연 친화적인 이미지를 완성했다.
한편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시상식과 수상작 전시는 오는 26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는 ‘KOREA PACK 2024 전시회’에서 진행된다. 클로렐라 플래티넘을 비롯한 수상작들은 전시회 내 특별전시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FSC 인증 포장재를 도입하는 등 환경 보호 및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추구하며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 왔다”며, “패키지를 포함한 제품 개발 및 생산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체계적인 친환경 프로세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투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