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11(토)

독후활동 더해 문해력 강화

아이스크림에듀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2’ 출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에듀테크 기업 아이스크림에듀(대표 이윤석)의 출판 브랜드 아이스크림북스가 초등 문해력 향상을 위한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의 두번째 도서를 출간했다.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는 초등학생의 눈높이로 재구성한 신문 기사에 독후 활동을 더해 문해력을 한층 탄탄하게 기를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는 도서다.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2’는 1권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현상, 최신 이슈 등을 다루어 세상을 보는 시각을 깊고 넓게 가질 수 있도록 했다.

2권은 1권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사회문화’ 분야에서 ‘정치’를 분리, 확장해 영역을 더욱 풍성하게 채웠으며, ‘비트코인’, ‘숏폼 중독’, ‘탄소 중립’, 'AI 발전’, '분초 사회’, ‘포퓰리즘’ 등 시의성 있고 흥미로운 주제를 가득 담았다.

독후 활동은 ‘핵심 단어 찾기’와 ‘꼼꼼히 읽기’, ‘어휘 익히기’, ‘요약 정리하기’, ‘생각 곱씹기’ 등으로 구성돼있어, 기사의 핵심 내용 파악과 내용 이해, 기사 속 생소한 단어 정리 등을 하며 문해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특히 ‘생각 곱씹기’에서는 논리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질문 및 생각할 거리를 제시한다.

저자는 이세영 작가로, 어린이 시사 매거진을 편집한 바 있으며, 현재 공공도서관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뉴스로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강의하고 있다.

아이스크림에듀 관계자는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는 풍부한 배경지식뿐만 아니라 어휘력, 문해력을 강화시켜 핵심 파악과 의견 말하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시야를 더 넓게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마중물 역할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