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DX, 2위 삼성SDS,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281,3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다날, 롯데이노베이트, KG이니시스, NHN KCP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2,675 미디어지수 901,126 소통지수 693,538 커뮤니티지수 702,001 시장지수 1,983,502 사회공헌지수 130,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3,20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71,776과 비교해보면 16.51% 상승했다.
2위,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875 미디어지수 292,868 소통지수 262,128 커뮤니티지수 305,720 시장지수 3,909,635 사회공헌지수 273,1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4,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775,541과 비교해보면 10.24% 하락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7,820 미디어지수 942,762 소통지수 750,457 커뮤니티지수 881,713 시장지수 323,551 사회공헌지수 220,4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6,72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94,896과 비교해보면 30.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DX ( 대표 정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816,016개와 비교하면 1.2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69% 상승, 브랜드이슈 7.63% 상승, 브랜드소통 5.37% 하락, 브랜드확산 10.22% 하락, 브랜드시장 5.52% 하락, 브랜드공헌 4.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