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 2위 삼성물산, 3위 LG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주사 상장기업 10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29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1,936,1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 삼성물산, LG, 에코프로, HD한국조선해양, 한화, GS, SK, HD현대, LS 순이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872,436 미디어지수 4,591,407 소통지수 6,368,035 커뮤니티지수 3,660,780 시장지수 1,992,149 사회공헌지수 379,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64,67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159,472와 비교해보면 11.38%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824,912 미디어지수 1,295,015 소통지수 944,932 커뮤니티지수 1,080,881 시장지수 13,436,707 사회공헌지수 46,5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28,9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499,109와 비교해보면 21.65% 하락했다.
3위, LG 브랜드는 참여지수 504,016 미디어지수 2,646,317 소통지수 2,343,245 커뮤니티지수 4,182,210 시장지수 6,494,099 사회공헌지수 58,5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28,47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222,595와 비교해보면 42.5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 ( 대표 박정원, 김민철, 문홍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5,384,576개와 비교하면 32.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8% 하락, 브랜드이슈 56.74% 하락, 브랜드소통 48.41% 하락, 브랜드확산 36.32% 하락, 브랜드시장 1.08% 상승, 브랜드공헌 47.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