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 2위 신성델타테크, 3위 휴림로봇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30일까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325,3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 신성델타테크, 휴림로봇, 에스피지, 뉴로메카, 현대무벡스, 삼익THK, 스맥, 알에스오토메이션, 퍼스텍 순이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1,393 미디어지수 1,209,010 소통지수 862,647 커뮤니티지수 3,132,618 시장지수 7,759,796 사회공헌지수 467,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73,03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156,169와 비교해보면 180.69% 상승했다.
2위, 신성델타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622,025 미디어지수 289,442 소통지수 431,386 커뮤니티지수 472,799 시장지수 3,273,367 사회공헌지수 81,3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0,34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985,909와 비교해보면 3.70% 상승했다.
3위, 휴림로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082 미디어지수 598,485 소통지수 590,778 커뮤니티지수 537,033 시장지수 344,127 사회공헌지수 135,4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3,91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04,905와 비교해보면 2.9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 ( 대표 박정원, 김민철, 문홍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428,239개와 비교하면 8.4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79% 하락, 브랜드이슈 15.96% 하락, 브랜드소통 14.14% 하락, 브랜드확산 42.45% 상승, 브랜드시장 40.46% 상승, 브랜드공헌 7.1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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