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10(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포스코엠텍 순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5일부터 8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520,0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포스코엠텍, TCC스틸, KG스틸, 동국제강, 동양철관, 동국산업, 한국특강, 한국철강 순이었다.

포스코홀딩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1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231 미디어지수 166,039 소통지수 149,729 커뮤니티지수 116,615 시장지수 3,602,963 사회공헌지수 37,4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46,05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99,821과 비교해보면 1.25% 하락했다.​

2위,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359 미디어지수 786,346 소통지수 1,074,617 커뮤니티지수 795,347 시장지수 432,414 사회공헌지수 89,5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0,6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21,398과 비교해보면 19.22% 하락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93,718 미디어지수 212,979 소통지수 203,570 커뮤니티지수 125,772 시장지수 94,507 사회공헌지수 3,9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4,54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39,393과 비교해보면 21.8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장인화, 정기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444,652개와 비교하면 5.6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70% 하락, 브랜드이슈 0.35% 상승, 브랜드소통 5.57% 하락, 브랜드확산 7.17% 하락, 브랜드시장 0.15% 상승, 브랜드공헌 12.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