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11(토)
덤브치킨  '넛지 프랜차이즈' 모델로 창업 성공률 높인다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넛지 프랜차이즈란 소비자와 창업자에게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프랜차이즈 모델로, 강제적인 규정 없이도 창업자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이다. 이는 창업자들이 복잡한 시장 환경 속에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창업 실패율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전문점 덤브치킨이 ‘넛지(nudge)’ 프랜차이즈 모델을 통해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는 전략으로,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특히 덤브치킨은 이 모델을 통해 고객 중심의 가격 정책, 신뢰 구축, 창업 환경 설계, 사회적 책임 강조, 그리고 CEO의 역할을 통해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먼저 고객 중심의 가격 정책이다. 9900원의 국내산 냉장육 9호닭 후라이드 한 마리 가격 이외에도 모든 메뉴를 1만1900원에서 1만2900원으로 책정하여 고객에게 가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자발적으로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다음은 신뢰 구축을 통한 가맹점 모집이다. 직영점 운영을 통해 충분한 매출 증명을 한 후에 가맹점 모집을 시작한 덤브치킨은 초기 가맹점의 성공 사례를 통해 자연스럽게 가맹점이 늘어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느린 사업 전개 방식을 통해 가맹점의 매출이 괘도에 올라올 때까지 기다리는 전략으로 이는 가맹본부의 강력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능하다.

또한 창업자들이 올바른 선택 기준을 선택할수 있는 창업 환경 시스템 구축과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이다. 이를 통해 창업자들이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점포 입지와 창업 매뉴얼을 철저하게 설계해 잘못된 입지를 사전에 차단하여 창업자의 성공 확률을 높이고, 가맹점과의 브랜드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고, 윤리적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가맹점과 협력업체의 자부심을 고취. 이를 통해 장수 가맹점을 유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CEO의 역할이다. 덤브치킨의 수장은 레드오션 시장인 피자 전문점을 350개 개설한 현장 경험과 경제적 통찰력을 갖춘 창업전문가로 소비자와 가맹점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영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문화 조성하고 있다.

덤브치킨 관계자는 "소자본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 창업자분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이룰 수 있도록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드리겠다"며 "복잡한 창업시장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가격 정책과 신뢰 구축, 체계적인 창업 환경 설계,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