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11번가는 소상공인들의 자금 회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정산 서비스인 '11번가 안심정산'을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는 고객의 배송이 완료된 다음날, 정산금액의 70%를 우선 지급하고, 나머지 30%는 고객이 구매를 확정한 다음날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로 인해 판매자들은 기존 일반정산 대비 약 7일 빠르게 상당 부분의 판매 대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어, 원활한 자금 흐름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서비스는 오는 11일부터 10일간 진행되는 ‘8월 월간 십일절’ 기간 동안 모든 소상공인 판매자에게 적용된다. 적용 대상은 일반 택배 발송 상품에 한정되며, 혜택을 받기 위해 판매자는 고객 구매 다음날까지 상품을 발송해야 한다.
11번가 박현수 CBO(최고사업책임)는 “최근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많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판매자들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으로 더 좋은 판매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2008년 론칭 이래 업계 최고 수준의 정산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특히, 2020년 10월부터는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무료 '빠른정산' 서비스를 도입, 우수셀러*에게는 집화 완료 다음날 100% 정산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러한 빠른 정산 속도 덕분에 11번가는 판매자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최근 미정산 사태로 인해 정산 주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7월 신규 판매자 수는 전달 대비 16% 이상 증가했다.
또한, 11번가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과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독자적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에서는 매출 1,000만 원에 도달할 때까지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으며, 첫 입점 판매자에게는 판매 수수료 인하 및 광고 포인트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