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자신만의 건강 관리에 시간과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헬스디깅족'이 늘고 있다. 헬스디깅족들은 단순히 운동을 즐기는 것을 넘어, 운동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하며 생활에 적용하고 있다.
헬스디깅족은 건강과 체력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되었고, 헬스장 폐쇄로 인해 홈트레이닝이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건간광리로 떠오르면서 헬스디깅족이 증가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Z세대 중 91.2%가 최근 6개월 동안 주기적으로 운동하고 있으며, 운동 시 돈을 투자해야 하는 분야로 음식 및 식단을 꼽은 비율이 48.2%에 달한다.
헬스디깅족의 등장은 건강한 식음료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특히 필수영양소 섭취 및 운동 후 근손실 방지를 위한 단백질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21년 국내 단백질 시장 규모는 2018년 대비 약 4배 성장한 3364억원에 달해 그 열기를 입증하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헬스디깅족을 겨냥한 'D.E.E.P' 식음료를 선보이고 있다. 'D.E.E.P'은 Daily(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Expansion(플레이버 확장), Eco-Friendly(환경친화적인), Pair(단백질 제품과 어울리는 음료) 네 가지 키워드를 의미한다.
Daily: 매일 간편하게 즐기는 건강한 제품
발효유 전문 기업 풀무원다논은 든든한 용량으로 간편하고 건강한 식사 대용으로도 즐기기 좋은 '풀무원요거트 그릭 시그니처 설탕무첨가 플레인 150g'을 출시했다.
'풀무원요거트 그릭 시그니처 150g'은 소분할 필요 없이 한 컵 그대로 간편하고 넉넉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150g 용량으로 출시한 제품이다. 설탕무첨가로 오직 우유 유래 당만을 함유하고, 단백질 함량 11g으로 든든한 포만감을 선사한다. 그릭요거트 특유의 진하고 부드러운 텍스처로 단독으로 섭취하거나, 과일이나 그래놀라 등 다양한 토핑을 곁들여 먹기에도 제격이다.
제품은 단백질 보충도 간편하게 즐기려는 젊은 소비층의 니즈를 반영해 주요 대형마트는 물론 전국 편의점에서 판매 중이다.
Expansion: 다양한 맛의 단백질 제품
대상 청정원은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잡곡 기반 영양균형 간편식 ‘그레인보우’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그레인보우는 귀리, 렌틸콩, 퀴노아 등 다양한 잡곡과 고기, 해물, 채소 등 원재료를 조화롭게 담아낸 제품이다. 이번 신제품은 △갈릭쉬림프 △스리라차치킨 △스파이시치킨&아보카도로 구성됐다. 대표적으로 갈릭쉬림프는 구운 마늘과 새우, 올리브로 깊은 풍미와 감칠맛을 살렸으며 1인분 기준 285㎉로 가벼우면서도 5가지 잡곡을 함유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된다.
CU는 이달 저칼로리·고단백 콘셉트 THE건강식단 간편식을 선보였다. CU가 하절기 시즌에 맞춰 출시하고 있는 THE건강식단 시리즈는 건강한 원재료를 활용해 일상에서 식단을 관리하는 고객의 균형 잡힌 영양 섭취에 도움을 주고 있는 간편식 라인이다. 이번 신제품은 단백질 대표 원재료 버섯, 두부, 닭가슴살 등을 활용한 도시락·주먹밥·김밥·샌드위치·햄버거·파스타 총 6종으로 구성됐다.
Eco-Friendly: 환경을 생각하는 식물성 단백질 제품
SPC삼립은 ‘로만밀(Roman Meal) 통밀’을 활용한 나쵸 2종을 출시했다. ‘로만밀 나쵸’는 세계적인 통곡물 전문 브랜드 로만밀사(社)의 ‘로만밀 통밀’을 사용한 제품으로, 통밀, 호밀, 아마씨 등으로 배합된 로만밀을 사용해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을 높였다. 제품은 히말라야 소금을 사용해 고소하고 짭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로만밀 나쵸 히말라야솔트’와 칠리고추와 훈연 향이 어우러진 매콤 달콤한 맛의 ‘로만밀 나쵸 스모키칠리’ 등 2종이다. 특히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환경을 생각하는 가치소비를 더했다.
인테이크는 순식물성 고단백 간식 ‘이노센트 프로틴 크런치볼’을 선보였다. 한 봉지 기준 단백질 16g이 함유된 순식물성 고단백 스낵으로 맛있게 단백질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158kcal, 당류 1g(바베큐맛 기준)에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어 식단 관리할 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기름에 튀기지 않고 공기로 구워내는 에어퍼핑으로 바삭한 식감 또한 살렸다. 체다치즈의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중독성 강한 치즈 맛과 매콤하면서도 스모키한 바베큐 풍미가 가득한 바베큐 맛으로 구성됐다.
Pair: 단백질 제품과 어울리는 음료
티젠은 액상 파우치 '푸룬쏙·풋사과쏙' 2종을 출시했다. 티젠 푸룬쏙은 푸룬 농축액과 티젠 시그니처 콤부차 발효액을 조합했으며 장운동에 도움이 되는 락추로스, 치커리식이섬유, D-소비톨 등을 함유했다. 티젠 풋사과쏙은 풋사과 농축액과 티젠 시그니처 콤부차 발효액을 황금 비율로 조합했으며 여기에 애플사이다비니거를 더했다. 당류는 제로에 칼로리는 1포에 30kcal로 줄이고, 식이섬유 2종(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치커리식이섬유)과 지방분해물질인 L-카르니틴도 추가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소용량 ‘블랙보리 라이트 340㎖’를 선보였다. 블랙보리 라이트는 안토시아닌, 베타글루칸, 식이섬유가 풍부한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활용한 보리차로, 기존 오리지널 맛과 향은 유지하면서 보다 가볍고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열량을 제로(0kcal)로 낮췄으며 설탕, 카페인, 색소 등을 첨가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