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09(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포스코DX, 3위 카페24 순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SDS, 2위 포스코DX,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814,2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삼성SDS, 포스코DX, 카페24,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NHN, 카카오페이, 다날, 갤럭시아머니트리, 롯데이노베이트 순이었다.

삼성SDS,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1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185 미디어지수 298,852 소통지수 289,800 커뮤니티지수 375,132 시장지수 4,118,239 사회공헌지수 88,1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0,34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443,206과 비교해보면 2.26% 하락했다.​

​2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838,635 미디어지수 747,838 소통지수 588,420 커뮤니티지수 593,343 시장지수 1,542,136 사회공헌지수 319,0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9,47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184,356과 비교해보면 10.70% 하락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882,000 미디어지수 840,691 소통지수 759,877 커뮤니티지수 1,630,314 시장지수 281,629 사회공헌지수 216,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0,8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56,728과 비교해보면 10.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281,363개와 비교하면 8.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36% 하락, 브랜드이슈 16.38% 하락, 브랜드소통 2.46% 하락, 브랜드확산 9.41% 하락, 브랜드시장 4.34% 하락, 브랜드공헌 9.0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