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SG, 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13일부터 8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86,7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KCC, SG, 동화기업, 한일시멘트, 에스와이, KCC글라스, LX하우시스, 일신석재, 삼화페인트, 유진기업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342 미디어지수 902,730 소통지수 667,239 커뮤니티지수 596,166 시장지수 1,573,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1,93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19,433과 비교해보면 5.98% 상승했다.
2위, SG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764 미디어지수 165,652 소통지수 314,424 커뮤니티지수 292,001 시장지수 144,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39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4,217과 비교해보면 205.36% 상승했다.
3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45 미디어지수 105,895 소통지수 151,525 커뮤니티지수 282,940 시장지수 355,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73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57,846과 비교해보면 6.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86,754개와 비교하면 9.2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05% 상승, 브랜드이슈 14.45% 상승, 브랜드소통 2.67% 상승, 브랜드확산 9.93% 상승, 브랜드시장 4.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