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스트로 차은우, 2위 방탄소년단 진, 3위 라이즈 원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7월 17일부터 8월 17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3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63,464,831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4년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진, 라이즈 원빈,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워너원 강다니엘, 세븐틴 민규,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박지훈, 엑소 백현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727,044 미디어지수 775,468 소통지수 841,104 커뮤니티지수 1,324,9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8,60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456,503과 비교해보면 49.34%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864 미디어지수 654,978 소통지수 700,953 커뮤니티지수 1,577,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9,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91,366과 비교해보면 2.80% 하락했다.
3위, 라이즈 원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699 미디어지수 378,699 소통지수 745,341 커뮤니티지수 1,238,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1,14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35,151과 비교해보면 36.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68,550,417개와 비교하면 7.4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0% 하락, 브랜드이슈 4.51% 하락, 브랜드소통 0.64% 하락, 브랜드확산 14.4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8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완벽하다, 광고하다, 시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핀란드 셋방살이, 앰버서더, 얼굴천재'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84%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