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10(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23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428,045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국순당, 제주맥주, 보해양조, 진로발효, 흥국에프엔비,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1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822 미디어지수 562,887 소통지수 858,834 커뮤니티지수 1,427,446 시장지수 3,568,931 사회공헌지수 58,2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26,15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251,501과 비교해보면 5.87%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095 미디어지수 264,950 소통지수 640,071 커뮤니티지수 1,540,887 시장지수 3,233,676 사회공헌지수 115,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94,98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182,476과 비교해보면 13.75% 상승했다.​

​3위, 무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56 미디어지수 116,962 소통지수 710,680 커뮤니티지수 683,788 시장지수 424,352 사회공헌지수 31,8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3,51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91,145와 비교해보면 13.5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985,661개와 비교하면 2.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66% 하락, 브랜드이슈 8.98% 하락, 브랜드소통 4.62% 상승, 브랜드확산 17.43% 상승, 브랜드시장 0.47% 하락, 브랜드공헌 16.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