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2위 신성델타테크, 3위 위닉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33,698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8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코웨이, 신성델타테크, 위닉스, 경동나비엔, 에브리봇, 파세코, 위니아, 하츠, 신일전자, 쿠쿠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94,726 미디어지수 588,204 소통지수 765,585 커뮤니티지수 1,036,421 시장지수 3,398,684 사회공헌지수 22,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6,33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259,678과 비교해보면 23.65% 하락했다.
2위, 신성델타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127 미디어지수 297,040 소통지수 255,641 커뮤니티지수 162,076 시장지수 1,039,999 사회공헌지수 44,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0,54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45,721과 비교해보면 24.95% 하락했다.
3위, 위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398 미디어지수 244,435 소통지수 581,697 커뮤니티지수 720,221 시장지수 100,910 사회공헌지수 24,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7,12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25,635와 비교해보면 2.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코웨이 ( 대표 서장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60,310개와 비교하면 13.0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3% 하락, 브랜드이슈 2.23% 상승, 브랜드소통 20.94% 하락, 브랜드확산 14.45% 하락, 브랜드시장 15.39% 하락, 브랜드공헌 9.4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