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야놀자클라우드가 AI 기반 서비스로 글로벌 여행 시장에서 K-트래블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분기 통합 거래액(TTV)이 7.2조 원을 돌파하며, 클라우드 기반 여행 솔루션과 데이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AI/ML(인공지능/기계학습)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여행 산업의 밸류체인을 연결하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왔다. 이 과정에서 트랜잭션 솔루션과 서브스크립션 솔루션을 통해 확보한 방대한 데이터를 AI 기반 데이터 솔루션으로 통합, AI 서비스 라인업을 완성했다. 이를 통해 매출 297% 증가와 함께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281억 원이 급증해 수익성까지 확보했다.
특히, 전 세계 10만여 고객사와 연동된 데이터 레이크를 통해 차별화된 AI 서비스 확장을 이끌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의 지난 2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하며 7.2조 원을 돌파, 매 분기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AI 기반의 데이터 솔루션 비중 확대와 맞물려 글로벌 여행 시장에서 야놀자클라우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AI 데이터 서비스는 야놀자클라우드가 글로벌 여행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핵심 경쟁력”이라며, “전 세계 200여 개국의 고객사와 데이터 네트워크를 연계해 K-트래블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대국 비전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9년 글로벌 사업을 시작한 야놀자클라우드는 현재 28개국 69개 지사를 운영하며, 200여 개국 133만 이상의 여행 서비스 공급자와 130여 개국 1.7만 개 이상 판매채널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러한 네트워크 확장은 AI/ML 기반의 데이터 솔루션과 함께 글로벌 여행 시장에서 야놀자클라우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최근 2분기 데이터 솔루션 비중은 26.8%로 직전 분기 대비 10%P 증가, 야놀자클라우드의 AI 중심 사업 구조 개편이 빠르게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