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정해인, 2위 장나라, 3위 정소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년 8월 10일부터 9월 10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68,818,602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9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정해인, 장나라, 정소민, 채종협, 고민시, 차승원, 김선호, 신하균, 김지수, 남지현 순이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해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5,224 미디어지수 944,915 소통지수 749,257 커뮤니티지수 1,124,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3,986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9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엄마친구아들'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정해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정해인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훈훈하다, 고백하다, 달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엄친아, 로코, 정소민'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20%로 분석됐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드라마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45,237,014개와 비교하면 52.1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1.41% 상승, 브랜드이슈 55.99% 상승, 브랜드소통 35.38% 상승, 브랜드확산 51.4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