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02(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기아 스포티지, 3위 현대 그랜저 순

기아 K8
기아 K8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9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아 K8, 2위 기아 스포티지, 3위 현대 그랜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13일부터 9월 13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1,121,4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9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기아 K8, 기아 스포티지, 현대 그랜저, 기아 쏘렌토, KG모빌리티 토레스, 기아 셀토스, 현대 아반떼, 기아 카니발, 제네시스 GV70, 제네시스 G80 순으로 분석됐다.

기아 K8,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4년 9월...1위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기아 K8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803 미디어지수 355,192 소통지수 424,621 커뮤니티지수 312,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2,44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24,856과 비교해보면 201.50% 상승했다.​

2위, 기아 스포티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33,840 미디어지수 357,873 소통지수 338,847 커뮤니티지수 227,9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8,55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37,733과 비교해보면 21.28% 상승했다.​

3위, 현대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912 미디어지수 227,325 소통지수 412,406 커뮤니티지수 241,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0,6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46,953과 비교해보면 22.5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기아 K8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9,101,158개와 비교하면 10.5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7.88% 상승, 브랜드이슈 9.70% 상승, 브랜드소통 7.33% 상승, 브랜드확산 19.8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