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2.27(금)
[매드포갈릭 제공]
[매드포갈릭 제공]
[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음식을 뜻하는 푸드(Food)와 짝을 이룬다는 의미를 가진 페어링(Pairing)을 합친 '푸드 페어링'이라는 용어는 원래 와인에 어울리는 음식을 선정할 때 사용하는 용어였다.

'와인 페어링(Wine Pairing)은 특정 와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을 곁들이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지만, 반대로 특정 음식에 어울리는 와인을 곁들여 와인과 음식의 맛을 동시에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

현재는 파인다이닝 뿐 아니라 캐주얼한 식당에서도 메인메뉴에 어울리는 페어링 주류를 준비해 놓는 곳이 늘고 있다. 이 가운데 와인 성수기라고 불리는 가을을 맞아 외식업계는 '와인 페어링'을 적극 활용한 메뉴로 고객 수요 잡기에 나선다.

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은 레드와인부터 로제와인, 샴페인 등 약 80여 종의 와인리스트를 갖추고 와인 주문 고객에게 바나나 크레이프 파우치, 밀 크레이프, 바스크 치즈 케이크 등 와인과 잘 어울리는 디저트를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와인 페어링 메뉴’를 마련했다.

매드포갈릭은 고객의 취향에 맞춰 메뉴에 잘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 최초로 단 1000병 독점 수입한 이탈리아 피에몬테 와인인 ‘엔조 바톨리 바롤로 부시아’와 ‘엔조 바톨리 바르바레스코 리오 소르도’ 2종을 최대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보쌈 브랜드 원할머니 보쌈족발은 논현동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한식과의 와인 페어링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원할머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기존 매장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메뉴와 함께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한식과 조화가 좋은 와인들을 선별해 선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콜키지 프리 서비스 제공, 와인대학교와의 콜라보 행사 등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이어가고 있다.

호텔업계도 와인 페어링을 앞세운 가을 프로모션이 한창이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는 ‘엑스트림 차이니즈’ 고메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전 세계 270여명 밖에 없는 마스터 소물리에 중 한 명인 ‘데니스 켈리’ 소믈리에가 손수 선정한 와인 페어링을 선보인다.

임피리얼팰리스 서울 뷔페 ‘패밀리아’는 가을 제철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어텀 시푸드’ 프로모션에서 별도 금액 추가 없이 하우스 와인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하우스 와인 무제한 제공’ 행사를 진행한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피자힐에서 4종의 와인과 5종의 신선한 샐러드, 2종의 피자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세미 와인 뷔페’를 마련했다.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통상 와인은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부터 연말 행사가 이어지는 겨울까지 성수기로 꼽혀 이 시기 업계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다”며 “음식과 주류의 꿀조합을 의미하는 페어링이 하나의 식문화로 자리잡음에 따라 외식업계에서도 와인과 잘 어울리는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이는 한편 한정판 독점 와인을 소개하는 등 자체적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aha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