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SDS, 2위 포스코DX,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986,8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삼성SDS, 포스코DX, 카페24,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카카오페이, 다날, 갤럭시아머니트리, NHN, 가비아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570 미디어지수 292,858 소통지수 286,461 커뮤니티지수 315,697 시장지수 4,225,202 사회공헌지수 90,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54,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26,347과 비교해보면 8.68% 상승했다.
2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773,710 미디어지수 699,902 소통지수 555,315 커뮤니티지수 545,872 시장지수 1,505,364 사회공헌지수 113,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3,71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51,524와 비교해보면 3.51% 상승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200 미디어지수 664,036 소통지수 745,433 커뮤니티지수 414,924 시장지수 238,464 사회공헌지수 64,5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5,64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30,056과 비교해보면 34.4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646,762개와 비교하면 4.5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9% 하락, 브랜드이슈 7.71% 하락, 브랜드소통 7.49% 하락, 브랜드확산 20.96% 하락, 브랜드시장 3.92% 상승, 브랜드공헌 21.2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