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콘텐츠진흥원, 2위 예술의전당, 3위 한국관광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의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0,052,9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0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예술의전당, 한국관광공사, 대한체육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영화진흥위원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경영지원센터 순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콘텐츠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560,878 미디어지수 748,272 소통지수 1,235,195 커뮤니티지수 1,933,444 사회공헌지수 277,0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4,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92,842와 비교해보면 48.92% 상승했다.
2위, 예술의전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5,954 미디어지수 787,147 소통지수 861,233 커뮤니티지수 756,403 사회공헌지수 265,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5,85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598,842와 비교해보면 3.33% 하락했다.
3위,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2,040 미디어지수 653,446 소통지수 918,937 커뮤니티지수 1,003,081 사회공헌지수 333,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1,13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44,012와 비교해보면 32.2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0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콘텐츠진흥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2,278,691개와 비교하면 18.3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08% 하락, 브랜드이슈 24.89% 상승, 브랜드소통 19.06% 상승, 브랜드확산 48.12% 상승, 브랜드공헌 8.1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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