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제니, 2위 에스파 카리나, 3위 방탄소년단 제이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9월 24일부터 10월 24일까지 1,73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67,590,809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과 리스크 평가도 함께 포함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707,410 미디어지수 1,826,733 소통지수 3,189,636 커뮤니티지수 3,170,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93,90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68,631과 비교해보면 351.78% 상승했다.
2위,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124 미디어지수 1,245,638 소통지수 2,566,886 커뮤니티지수 2,794,9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5,55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45,252와 비교해보면 87.59%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제이홉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234 미디어지수 915,134 소통지수 2,165,354 커뮤니티지수 2,290,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0,50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81,542와 비교해보면 470.5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0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19,640,245개와 비교하면 40.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9% 하락, 브랜드이슈 9.58% 상승, 브랜드소통 0.79% 상승, 브랜드확산 2.9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0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섹시하다, 당당하다, 매혹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만트라, 토크쇼, 프리티걸'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빅데이터 긍정비율 94.80%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