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2.25(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25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97,808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432 미디어지수 509,437 소통지수 834,020 커뮤니티지수 3,297,895 시장지수 3,579,623 사회공헌지수 540,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03,25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459,472와 비교해보면 4.82%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73,290 미디어지수 239,279 소통지수 635,286 커뮤니티지수 3,317,787 시장지수 3,032,828 사회공헌지수 478,2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76,75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083,468과 비교해보면 3.79% 하락했다.​

3위, 무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46,799 미디어지수 106,395 소통지수 313,847 커뮤니티지수 201,610 시장지수 428,170 사회공헌지수 32,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8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46,124와 비교해보면 26.9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85,778개와 비교하면 7.6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27% 하락, 브랜드이슈 7.94% 하락, 브랜드소통 12.77% 하락, 브랜드확산 14.17% 하락, 브랜드시장 1.88% 하락, 브랜드공헌 25.9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