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손흥민, 2위 김민재, 3위 이대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9일까지 측정한 스포츠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60,655,85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포츠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949,616 미디어지수 1,308,531 소통지수 1,360,625 커뮤니티지수 1,947,2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66,00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910,310과 비교해보면 42.34% 상승했다.
2위, 김민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998 미디어지수 655,880 소통지수 1,156,642 커뮤니티지수 1,639,9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6,5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82,589와 비교해보면 134.21% 상승했다.
3위, 이대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80,111 미디어지수 602,336 소통지수 1,325,588 커뮤니티지수 1,207,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5,40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89,562와 비교해보면 70.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손흥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56,843,244개와 비교하면 6.7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96% 하락, 브랜드이슈 18.50% 하락, 브랜드소통 28.84% 상승, 브랜드확산 42.2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0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흥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결장하다, 응원하다, 복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훗스퍼, 주장'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55%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