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12.24(화)
김치 수요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농협맛선 제공]
김치 수요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농협맛선 제공]
[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최근 김장을 포기하고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이른바 ‘김포족’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농협에서 운영하는 농식품 구독 플랫폼 ‘월간농협맛선’은 김장철을 앞두고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약 500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김장 계획과 포장김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2.1%가 김포족 현상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올해 김장을 하지 않겠다는 응답자는 72%에 이르렀다.

김장을 포기하는 주요 이유로는 ‘번거로움’이 47.2%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가족 구성원 감소’(37.6%), ‘시간 부족’(33.1%), 그리고 ‘김장 재료 가격 상승’(30.8%)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김장을 포기한 가구 중 88.7%는 포장김치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이 중 84.3%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겠다고 답해 온라인 김치 구매의 편리함과 접근성이 부각됐다.

포장김치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는 ‘김치의 맛’(75.2%)이 가장 많이 언급됐으며, 이어 ‘국내산 원산지’(74.2%), ‘믿을 수 있는 제조업체’(57.3%)가 중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포장김치 품목에서는 ‘배추김치’가 96.5%의 선호도를 보였고, 그 뒤를 ‘총각김치’(47%)와 ‘파김치’(26.3%)가 이었다. 구매 빈도는 71.7%가 ‘월 1회’로 응답해 꾸준한 수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월간농협맛선의 김치 구독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83.9%가 만족한다고 밝혔으며, 특히 ‘국내산 재료 사용’(74.4%)과 ‘맛에 대한 만족감’(61.7%)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응답자의 80%는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혀 김치 구독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월간농협맛선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김장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구독을 포함한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통해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월간농협맛선’은 국내산 원재료와 믿을 수 있는 제조 공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김치를 편리하게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변화된 요구에 발맞춰, 경쟁력있는 다양한 제품 라인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hae@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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