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TCC스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5일부터 11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411,4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TCC스틸, 포스코엠텍, 동국제강, KG스틸, 동국산업, 고려제강, 세아제강, 휴스틸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285,978 미디어지수 728,918 소통지수 1,434,863 커뮤니티지수 1,428,521 시장지수 428,521 사회공헌지수 28,3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5,1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00,384와 비교해보면 5.73% 상승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564 미디어지수 138,614 소통지수 288,056 커뮤니티지수 194,822 시장지수 3,394,822 사회공헌지수 25,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4,0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905,562와 비교해보면 8.15% 상승했다.
3위, TCC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55,276 미디어지수 113,109 소통지수 112,448 커뮤니티지수 135,513 시장지수 135,513 사회공헌지수 4,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6,84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92,196과 비교해보면 5.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서강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394,666개와 비교하면 7.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5% 하락, 브랜드이슈 14.90% 하락, 브랜드소통 4.77% 상승, 브랜드확산 28.62% 하락, 브랜드시장 5.90% 상승, 브랜드공헌 2.3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