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6 13:05  |  종합

억울한 강제추행 혐의, 초동 대응이 해결의 열쇠

사진=임효승 변호사
사진=임효승 변호사
[비욘드포스트 김민혁 기자] 최근 성범죄 사건이 증가하면서 강제추행 혐의로 고통받는 사례도 빈번해지고 있다. 의도치 않은 신체 접촉이나 오해만으로도 성립될 수 있는 강제추행 혐의는 사건 초기의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법적 처벌뿐만 아니라 보안처분 등 추가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억울한 혐의에 휘말리지 않도록 초기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철저한 방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강제추행 혐의는 형법 제298조에 따라 타인의 신체에 폭행이나 협박을 가하여 추행했을 때 성립되며, 최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특히, 공중밀집장소에서 발생한 추행은 성폭력특별법에 의해 최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별도로 처벌될 수 있다. 이처럼 무거운 처벌이 뒤따르는 강제추행 혐의는 성범죄 전문 변호사의 조언을 받아 초기부터 철저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법원은 최근 피해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침해가 있으면 폭행이나 협박이 없더라도 강제추행 혐의를 인정하는 판례를 다수 내놓고 있다. 따라서 피의자가 억울한 혐의를 받았을 경우, 체계적인 법적 대응과 증거 확보가 필수적이다. CCTV 영상, 목격자의 진술 등 객관적인 증거는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핵심 자료가 되며, 사건의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법무법인 홍림 임효승 대표 변호사는 “피해자 중심의 성범죄 사건 대응이 강화되면서 억울한 혐의를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억울한 혐의에 연루되었다면 성범죄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신속히 증거를 수집하고 전략적 대응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법무법인 홍림은 법무관 출신 청년 변호사들이 주축이 되어 형사 사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성범죄 등 민감한 형사 사건에서 성공적인 해결 사례를 쌓아온 홍림은 의뢰인에게 최상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