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경동나비엔이 ‘2024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조사에서 5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콘덴싱 가스보일러 부문 15년, 온수매트 부문 9년, 환기청정기 부문 4년 연속 1위에 오른데 이어 가스레인지와 카본매트 부문에서 새롭게 1위로 선정되며 주방가전과 생활가전 전반에 걸친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평가 모델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측정해 업계 품질 기준을 제시한다. 경동나비엔은 서탄공장에 생산, 검사, 물류의 3단계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품질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검사 로봇이 제품 이상 여부를 초기에 점검한 뒤, 자체 개발한 자동 검사 시스템으로 최종 품질 검사를 거쳐 불량률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향후 2026년까지 공장을 10만 평 규모로 확장하며 AI 및 로봇 기술을 도입해 혁신적 자동화 공장 ‘등대 공장’을 업계 최초로 목표하고 있다.
주력 제품인 ‘나비엔 콘덴싱 ON AI’ 보일러는 기존 난방 중심의 보일러에서 온수 사용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제품은 '온수레디 시스템'을 통해 10초 이내에 온수를 제공하며, AI가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분석해 온수 사용 시간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빠른온수 스마트운전’ 기능도 갖췄다.
숙면매트도 차별화된 기술력을 자랑한다. ‘나비엔 숙면매트 온수’는 온도를 0.5도 단위로 조절해 최적의 수면 온도를 구현하며,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AI로 분석해 온도를 자동 조절하는 스마트 기능을 갖췄다. 또한 전자파나 화재에 대한 우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카본매트는 벨로아 극세사 원단을 적용해 편안한 사용감을 제공한다.
환기청정기는 단순히 공기를 정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내와 실외의 공기를 순환시키며 CO₂와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까지 제거해 깨끗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UV-LED 필터 시스템으로 더욱 철저한 공기 정화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공기질 관리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주방가전 사업에서도 행보를 넓히고 있다. 올해 SK매직의 가스 및 전기레인지와 오븐의 사업권을 인수하며 주방가전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이로 인해 이번 ‘KS-QEI’ 가스레인지 부문에서도 새롭게 1위를 차지했다. 경동나비엔 가스레인지는 실드 구조로 청소가 용이하며, 안전 설계 덕에 오염 방지 및 CO 배출 최소화 등 환경 친화적인 기술력을 탑재했다.
경동나비엔 강동준 마케팅본부장은 “서탄공장의 자동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완벽한 품질을 고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ahae@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