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한국전력공사, 3위 한전KPS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4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8일부터 11월 8일까지의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83,106,1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한전KPS,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재단, 한국석유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동서발전 순이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2,515 미디어지수 2,152,433 소통지수 3,356,331 커뮤니티지수 869,270 사회공헌지수 494,4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14,99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854,137과 비교해보면 6.33%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1,720 미디어지수 2,335,950 소통지수 2,909,812 커뮤니티지수 740,569 사회공헌지수 633,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1,12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652,533과 비교해보면 20.18% 하락했다.
3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1,168 미디어지수 1,828,191 소통지수 1,043,384 커뮤니티지수 338,652 사회공헌지수 172,8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84,22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190,639와 비교해보면 18.1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89,897,315개와 비교하면 7.5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12% 하락, 브랜드이슈 5.38% 하락, 브랜드소통 3.65% 하락, 브랜드확산 1.09% 상승, 브랜드공헌 17.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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