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진, 2위 아스트로 차은우, 3위 빅뱅 지드래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0월 16일부터 11월 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4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0,338,147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969 미디어지수 646,787 소통지수 1,735,205 커뮤니티지수 1,680,8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8,8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489,228과 비교해보면 20.62% 상승했다.
2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583,180 미디어지수 527,936 소통지수 1,304,322 커뮤니티지수 1,264,6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0,06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62,188과 비교해보면 15.64% 하락했다.
3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786,600 미디어지수 562,268 소통지수 1,072,823 커뮤니티지수 1,005,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6,896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70,976,778개와 비교하면 0.9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4% 하락, 브랜드이슈 11.08% 하락, 브랜드소통 12.24% 상승, 브랜드확산 0.7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공개하다, 행복하다, 출격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해피, 러닝 와일드, 아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18%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