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고립은둔청년 문제를 알리고 지원을 유도하기 위한 사회공헌 캠페인을 시작한다.
이번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협업으로 18일부터 12월 1일까지 약 2주간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진행된다.
‘밥으로 알아보는 나의 사회관계 유형 테스트’라는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들은 간단한 문항에 응답하고, 결과에 따라 고립 위험 유형을 비빔밥, 김밥, 국밥 등 친근한 음식으로 분류된다.
테스트 결과는 보건복지부의 고립은둔 자가진단 페이지와 연계되며, 청년 돌봄 정책과 지원 사업 정보를 제공한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은 결과를 공유할 경우 추첨을 통해 배민 상품권도 받을 수 있다.
고립은둔청년은 외부와의 관계가 단절된 상태로, 국내에 약 54만 명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번 캠페인은 배민의 대중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이러한 정책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기여하고자 기획됐다.
보건복지부 장영진 청년정책팀장은 "배달음식 주문할 때 심심풀이로 해볼 수 있는 친근한 콘텐츠를 통해 혹여 자신도 몰랐을 수 있는 자기 상황을 편하게 짚어보고, 주변의 혼자 있는 청년들에 대해 생각해보자는 취지”라며 “금번 캠페인을 계기로 고독감을 느끼는 우리 청년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유쾌한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이전에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캠페인을 여러 차례 진행했다. 지난 5월에는 여성가족부와 협력해 고립은둔청소년 발굴 캠페인을 열고, 200여 명의 청소년을 상담 및 지원 대상으로 연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아한형제들 김중현 가치경영실장은 “배민의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자칫 무겁게 느껴지는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고립은둔청년을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함께 하게 됐다”며 “우아한형제들은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